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7. 7世 〉23. <부정공>봉산재중건기(鳳山齋重建記)
1. 문헌 목록 〉7. 7世 〉25. <부정공>증동몽교관구천조공신단비(贈童蒙敎官龜川趙公神壇碑)
1. 문헌 목록 > 7. 7世 >  
24.<부정공>증동몽교관조봉대부귀천공휘철산사실(贈童蒙敎官朝奉大夫龜川公諱哲山事實)
贈童蒙敎官朝奉大夫龜川公事實 公諱哲山初諱鐵山字鎭卿號龜川節愍公崇文子生有異質聰慧過人氣節卓犖遠大可期節愍公甚鍾愛之嚴正化導循循有序公遵敎無違潛心性理之學存省進道内從成梅竹三間亟稱其篤行自以爲不及也當丙子 端廟遜位六臣謀復乃事泄次第就戮公父子亦與焉同日駢命事載魯陵誌東鶴寺招魂記海東忠義錄輿地誌 光廟戊寅駐蹕東鶴寺書下丙子冤死諸臣姓名命給田結仍招魂祭之 正宗己亥命旌享謙川祠辛亥配食莊陵壇己未 贈童蒙敎官朝奉大夫傳曰貞忠大節與成勝父子一般弘齋全書有云父子相對涕泣蹟之優異父子同然 高宗壬戌賜額肅慕殿 증동몽교관조봉대부귀천공사실(贈童蒙敎官朝奉大夫龜川公事實) 공의 휘는 철산(哲山: 처음 휘는 철산(鐵山)이다.)이요 자는 진경(鎭卿)이오 節愍公의 아들이다. 태어나면서부터 특이한 자질이 있어 총명함이 남달랐으며 기재와 절조가 뛰어나 큰 인물이 될 것을 기대하여 절민공이 매우 애지중지하면서도 엄격하게 훈도하기를 순서에 따라하였다. 공은 그 가르침을 어기지 않고 따르고, 성리학(性理學)에 마음을 써 날로 발전하였다. 그래서 내종(内從) 매죽헌(梅竹軒) 성삼문(成三問)이 그의 독실한 행실을 매우 칭찬하면서 자신도 따르지 못한다고 하였다. 병자년을 당하여 단종이 왕위에서 물러나자 사육신이 복위시키려는 모의를 하다 일이 누설되어 모두 죽었는데, 공의 부자 역시 거기에 참여하여 같은 날 죽었다. 이런 사실은 「노릉지(魯陵誌)」·동학사(東鶴寺)·초혼기(招魂記)·「해동충의록(海東忠義錄)」·「여지승람(輿地勝覽)」 등에 수록되어 있다. 세조(世祖)께서 무인년(戊寅年), 동학사에 머물면서 병자년에 억울하게 죽은 여러 신하들의 이름을 써 내리면서 논밭을 내려 초혼해 제사하게 하였다. 정조(正祖) 기해년(己亥年)에는 정려를 내려 겸천사에서 향사하고, 신해년에는 장릉단(莊陵壇)에 배식(配食)하였으며 기미년에는 동몽교관 조봉대부에 추증하면서 전교(傳敎)하기를, 「그의 정충(貞忠) 대절(大節)은 성승(成勝) 부자와 같다.」 하였다. 홍재전서(弘齋全書)에는 「부자가 서로 마주보고 운 사실은 뉘가 더하고 덜한 것이 없다.」 하였다. 고종 임술년(壬戌年) 숙모전(肅慕殿)이라 사액하였다.
 
1. 문헌 목록 〉7. 7世 〉23. <부정공>봉산재중건기(鳳山齋重建記)
1. 문헌 목록 〉7. 7世 〉25. <부정공>증동몽교관구천조공신단비(贈童蒙敎官龜川趙公神壇碑)